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노트북 사양 추천 - 나에게 맞는 노트북 선택하는 방법!!

by 낫포기 2020. 1. 27.
반응형

노트북 사양 추천 - 나에게 맞는 노트북 선택하는 방법!!

신학기를 맞아서 노트북을 많이 구매하실 시기가 되었는데요. 또는 노트북을 바꿔야할 직장인들도 고민이 많습니다.

오늘은 나에게 맞는 노트북을 쉽게 선택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컴퓨터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들은 보기만 해도 척척 잘 고르시겠지만 이리저리봐도 뭘골라야 될지 잘 모르겠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노트북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첫 번째는 어떤 용도로 쓰느냐 입니다. 사무용인지 공부를 하기위함인지 게임을 위한건지

하드한 프로그램을 돌리기 위함인지 용도에 따라서 컴퓨터의 사양은 천차만별이고 가격또한 차이가 심하게 납니다.

참고로 무조건 좋은 사양의 노트북이 필요하신 거라면 게이밍 노트북을 추천해 드립니다.

1. 노트북 성능

 

성능은 보통 CPU/램/용량/그래픽카드 유무 등등을 가장 많이 비교합니다. CPU의 선택의 경우 크게 3개지로 선택지가 갈립니다. i3/i5/i7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정말 간단하게 설명하면 숫자가 클수록 성능이 좋습니다. 물론 디테일하게 뒤에 숫자, 알파벳이 무엇이 붙느냐에 따라 성능이 천차만별 달라지지만 크게 CPU는 위에 세 가지의 CPU를 먼저 구분하시면 됩니다.

 

CPU i3이하 - 기본형 

CPU i5 - 고급형

CPU i7 - 전문가형

 

이렇게 분류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세세하게 벤치마킹을 돌리고 비교해서 더 좋은 성능을 비교하면 좋겠지만

구매하실 때 위에 세가지만 구분하신다면 대충 어느 정도 사양대의 CPU가 나에게 필요한지 정리가 되실 겁니다.

 

i3이하 - 오피스 작업, 인터넷 검색, 동영상 감상 

i5 - 포토샵, 일러스트, 동영상 편집, 주식 프로그램, 병원이나 직장에서 쓰는 프로그램 등등

(상당히 무거운 프로그램에 속함)

i7이상 - 동영상 편집이나 하드한 작업/외장 그래픽 사용 시 거의 모든 프로그램 쾌적하게 가능!

 

램은 많이들 얘기하는 부분인데 다다 익램입니다. 램의 용량이 많을수록 쾌적한 PC 환경이 구축이 됩니다. 요즘 기본 8GB 이상의 노트북들이 많이 나오며 보통 램이 더 많이 필요한 경우는 동영상 편집용 노트북을 구매하시거나 게이밍 노트북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기본 16GB 이상의 램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다음은 용량 예전 노트북들은 HDD(하드디스크)가 달려있었지만 요즘은 속도가 빠른 SSD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SSD는 HDD에 비해 속도가 빠르지만 용량 대비 가격이 비싼 게 단점입니다, 보통 선택 사항은 128GB/256GB/512GB/1TB까지의 선택이 가능하며 용량이 두배로 올라갈수록 가격대가 확확 뛰기 때문에  무조건 높은 용량을 선택하기보다는 적정 용량을 선택 후에 외장하드나 외장 SSD를 이용해서 필요한 용량을 보충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물론 큰 용량을 선택할수록 편리함은 확실히 좋아집니다. 낸드플래시 메모리가 올라가기 때문에 속도도 향상되고요. 하지만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적정용량을 선택하여 외부 확장을 권해 드립니다,

 

외장 그래픽카드는 그래픽 작업을 하시는 분들과 게이밍 노트북을 구매하시는 분들에게는 거의 필수입니다. 3D 작업이나 동영상 프로그램 등등을 작업하시는 분들에게도 외장 그래픽카드가 좋을수록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외장 그래픽이 들어간 노트북들은 대부분 가격대가 많이 높습니다. 물론 그래픽카드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잘 비교해서 나에게 필요한 사양으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점은 외장 그래픽카드가 들어간 노트북은 거의 대부분 휴대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무게가 무거워집니다.

 

2. 노트북 화면크기

보통의 경우의 노트북은 13인치와 15인치 두 가지의 화면 크기가 보편적으로 많이 선택하는 사양입니다.하지만 요즘은 10인치의 모델부터 큰 모델은 17인치 모델까지 다양한 노트북이 나오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졌습니다. 모니터의 크기는 당연히 크면 클수록 좋습니다. 단, 크기가 커질수록 휴대성은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휴대성과 넓은 뷰 둘 중에 선택지를 골라야 합니다. 외부 출장용으로 많이 가지고 다니신다면 13인치 이하의 노트북을 권하고 회사나 집에서 고정적으로 놓고 쓰는 노트북을 사신다면 15인치 이상을 추천해 드립니다. 물론 브랜드마다 크기가 큰 노트북도 휴대가 용의 하게 가볍게 나온 제품도 있지만 그래도 작은 노트북이 휴대가 훨씬 좋은 건 인정할 수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3.노트북 OS

일반적으로 노트북에 깔려있는 OS는 윈도 10일 것입니다. 하지만 예외의 노트북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애플의 맥북이죠. 제 주변에도 예쁜 맥북을 구매하고 싶어서 덜 커 맥북을 구매했다가 적응하지 못하고 일주일 만에 중고나라에 팔아버리는 경우를 몇 번 본 적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맥북에는 MAC OS 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그게 뭐가 다른가요? 라고 물어보신다면 전부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 교욱을 받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윈도로 컴퓨터를 많이 접하셨을 텐데요. 바탕화면에 UI부터 마우스/트랙패드의 휠 방향 등등 전혀 다른 환경의 OS 이기 때문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말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을 겁니다. 그럼 맥북을 쓰는 사람들은 왜 쓰는 거죠? 라고 또 물어보신다면 물론 예뻐서 쓰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맥북은 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파이널 컷 프로 라던가 음악 작곡 프로그램인 로직 프로 등등  오로지 mac os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프로그램들이 있기 때문에 다른 선택사항 없이 무조건 맥북이나 아이맥을 구매해야 합니다. 사실상 맥북이 비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맥북을 써오신 분들이라면 선택지가 없다고 보시는 게 맞습니다. 물론 맥북에 윈도를 깔아서 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부트캠프를 통해서 맥북에 윈도우를 깔아서 쓰면 듀얼부팅이 가능한데요. 그렇게 사용하면 맥북의 성능을 온전히 다 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윈도 노트북을 사는 것이 사양 대비 가성비가 떨어지기 때문에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맥북의 디자인 때문에 꼭 써야겠다면 어쩔 수 없지만요. 맥북을 구매하신다면 애플 매장에 방문하여 실제로 만져보고 사용해보고 구매를 하기 전에 직원에게 간단하게 사용법을 교육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4. 노트북 브랜드 선택!

브랜드 선택은 사실 위에 사항들을 잘 숙지하시고 선택하신다면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마다 같은 사양이라도 다른가 격대가 형성되어있고, 각자 브랜드마다 다른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고 디자인이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브랜드를 찾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나는 A/S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국산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고 나는 터치가 되면서 펜을 사용하는 제품을 사용하고 싶다면  펜 사용이 가능한 노트북을 출시한 브랜드에서 선택지를 골라야 하기 때문에 브랜드의 선 택또 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각 브랜드마다 내세우는 앞세우는 모델들이 있기 때문에 내가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어떤 디자인을 원하는지 어떤 사양대의 노트북이 필요한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가벼운 노트북이 필요하다! 라고 한다면 첫 번째 생각나는 브랜드는 LG 그램입니다. 그리고 나는 게이밍 노트북이 필요하다 라고 한다면 게이밍으로 유명한 브랜드 아수스나 MSI 등등 필요한 기능이나 디자인에 따라서 선택지가 좁혀질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나에게 맞는 노트북을 찾기가 쉬워집니다. 중요한 건 절대로 세상에는 완벽한 제품은 없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성능/디자인/그 외에 것들이 다 맞을 수는 없기 때문에 나에게 가장 필요한 성능은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잘 정하셔야 합니다.

LG 그램

그 외에도 키보드나 외부단자 지원 스피커의 성능 등등 여러 가지의 선택지가 있지만 이것들은 정말 개인의 취향으로 선택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포스팅에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노트북을 잘 선택하시고 삶의 질의 향상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